금주의 이런일 저런일(2023년 3월 31일) > 로컬 뉴스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로컬 뉴스

금주의 이런일 저런일(2023년 3월 31일)

페이지 정보

본문

2023-0331


재외동포청 설립 지역 설문, 서울1위, 인천 발끈
텍사스, 휴스턴 등 미주한인들도 참여한 재외동포청 설립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인천시는 재외동포재단이 재외동포청 서울 유치가 타당하다고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에 공식 반박하고 나섰다. 인천시는 23일 입장문을 내고 “이번 재외동포재단의 여론조사 결과는 730만명의 재외동포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결과가 아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재외동포재단은 23일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 ‘재외동포청 소재지 설문조사’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6월 출범하는 재외동포청 소재지에 대한 재외동포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서 한인회, 한상, 한글학교 등 재외동포 단체를 대상으로 기명 여론조사를 실시, 3월20일부터 22일까지 진행했다. 여론조사 결과, 재외동포 단체장들은 서울 70%, 인천 14%, 경기 10%, 기타 6% 순으로 해당 지역에 재외동포청이 설립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설문 결과가 나왔다. 응답인원 총 2,467명 가운데 북미에서 참여한 응답자는 706명으로 아시아 849명에 이어 두번째로 많았다. 다만, 유럽 지역은 유럽한인회 총연합회의 자체조사 결과, 지난 3월20일에 인천 지지 성명을 발표했기 때문에 이번 조사에서는 제외됐다.

2023 메이저 코리안리거는 4명 출격
메이저리그(MLB) 2023시즌이 31일 개막한다. 이번시즌 코리안 메이저리거는 야수3명 투수1명 총 4명이 출격할 전망이다. 2023 코리안메이저리거 4명은 모두 4살 터울이다. (87년생 류현진, 91년생 최지만, 95년생 김하성, 99년 배지환) 올해 코리안메이저리거는 야수로는 골든글러브 수상 가능성까지 점쳐지는 샌디에이고 유격수 김하성, 피츠버그 주전1루수 최지만, 피츠버그 유틸리티 영건 배지환이 출격한다. 빅리그의 유일한 한국인 투수 토론토 류현진은 토미 존 수술 후 재활 중으로 7월 중순 복귀할 예정이다. 류현진은 올해 FA 마지막인 4년차를 맞는다.

3월31일 메이저리그 개막, 휴스턴 파워랭킹 1위
28일 MLB닷컴은 개막일 파워랭킹을 발표했다. 1위는 ‘디펜딩 챔피언’ 휴스턴 애스트로스다. 휴스턴은 2020 최우수선수 출신 1루수 호세 어브레유를 영입해 타선을 보강하는 등 전력 누수가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위는 애틀랜타 브레이브스가 꼽혔고, 김하성의 소속팀 샌디에이고는 3위에 랭크됐다. 류현진이 속한 토론토는 LA 다저스, 메츠, 양키스에 이어 9위, 오타니와 트라우트가 함께 뛰는 에인절스는 17위, 최지만과 배지환이 뛰는 피츠버그는 26위에 올랐다.

기아 쏘울 사고, 3미터 솟은 차량 탑승자 경미한 상처
27일 캘리포니아 고속도로에서 픽업트럭의 바퀴가 빠지면서 옆에 달리던 쏘울차의 사고를 유발했다. 빠진 바퀴와 출동한 쏘울차량은 3미터 가량 하늘 높이 튀어 올라 공중에서 반 바퀴 구른 뒤 앞쪽 보닛부터 바닥에 떨어졌다. 한눈에 봐도 매우 큰 사고였지만 쏘울 운전자는 다행히 가벼운 상처만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운전자가 크게 다치지 않은 건 기적 같은 일이다”, “기아의 엔지니어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다른 사람까지 피해 보지 않은 게 다행이다”, “내가 아무리 조심히 운전해도 도로 위는 언제나 위험하다는 걸 보여주는 사고” 등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하와이도 ‘김치의 날’ 제정 추진
하와이주에서도 ‘김치의 날'(11월 22일) 제정을 추진한다. 29일 하와이 최은진 전 마우이 한인회장은 따르면 김치의 날 제정을 위한 주 하원 법안(HCR33/HR34)을 지난 3일 린다 이치마야 주 하원의원을 포함한 22명의 의원이 발의했고, 22일 소위원회를 통과했다고 전했다. 최 전 회장은 “하와이주에서 김치는 8개 섬 주민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면서 법안의 본회의 통과를 낙관했다. 하와이주에서 김치의 날이 제정되면 캘리포니아주, 버지니아주, 뉴욕주, 워싱턴 D.C, 미시간주, 조지아주에 이어 미국에서 7번째다.

코트라 반도체 투자 조사단 텍사스 파견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한국 내 10여 개 반도체 소부장 업체로 구성된 ‘미국 반도체 분야 투자 조사단’을 텍사스에 파견했다. 29일 코트라 관계자는 “최근 미국 정부가 ‘반도체 지원법’에 따른 보조금 신청 절차와 세부 지침 등을 발표하며, 자국 반도체 산업 육성에 힘을 싣고 있다. 이에 코트라는 우리 기업의 현안 이해를 돕고, 미국으로의 원활한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조사단 파견을 기획했다”고 전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아드리아나 크루즈 텍사스 경제개발국장도 참석, 텍사스 진출 환경에 대한 발표를 했다. 박성호 코트라 북미지역본부장은 “우리 기업들의 성공적인 미국 투자 진출을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 파악과 정부 관계자와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다”며 “코트라는 조사단 파견 이후에도 다음달 GP센터를 개소하는 등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LA 한인 미제 살인 사건 3건
LA경찰국(LAPD)은 28일 오후 2022년 관내 사망 피해자 전체 명단을 공개하고 미제 이거나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 시민들의 제보를 당부했다. 명단에서 확인 된 지난 해 한인 살해 피해자는 5명으로 이 중 3명은 아직 용의자를 검거하지 못한 상태다. 살인 피해자는 강도 2건, 길거리 몸싸움, 방화, 총격 등의 이유로 살해 당했는데 5명의 살해 피해자는 길거리에서 몸싸움으로 사망한 45세 한인남성, 강도를 제지하다 흉기에 찔려 사망한 56세 한인남성, 길거리에서 총격으로 사망한 61세남성, 강도피해를 당한 70세 남성, 방화범의 공격으로 사망한 81세 한인여성이다. 이 가운데 3건(61세 남성, 70세 남성, 81세 여성)의 한인 살인 피해 사건은 아직 용의자가 검거 되지 못한 미제로 남았다.

초교 총격사건 충격, 용의자는 성전환자
테네시주 사립 초등학교에서 총기를 난사해 9세 학생 3명, 학교 관계자 61세 2명, 60세 교장 및 범인 포함 7명이 사망한 참극과 관련, 용의자가 사전에 치밀하게 범행을 계획한 정황이 드러났다. 총격을 벌일 장소를 미리 상세하게 파악하는가 하면, 범행에 대한 자신의 입장까지 준비했던 것으로 확인돼 충격을 더하고 있다. 현지 경찰은 27일 오전 테네시 내슈빌 커버넌트스쿨에서 범행 후 경찰의 총에 맞아 숨진 용의자의 신원을 여성으로 성전환 한 트랜스젠더 28세 오드리 헤일로 특정했다. 내슈빌 경찰서장은 졸업생인 용의자가 학교 출입구의 위치를 포함, 학교 건물에 대한 사전 답사 내용을 토대로 어떻게 범행을 진행할지를 모두 표시해둔 지도를 갖고 있었고 용의자가 경찰을 대비까지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테네시 경찰은 용의자를 사살하는 과정까지의 진압 과정을 바디캠을 통해 공개했다.

미시시피 토네이도 최소 25명 숨져, 재난지역 선포
25일 미시시피주를 강타한 토네이도로 25명이 숨지고 수십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또한 수십채의 주택이 파손됐다. 당시 미시시피 일대에는 최대 시속 80마일에 이르는 강풍이 동반한 토네이도가 주택가를 휩쓸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시시피주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토네이도 피해 지역에 연방 자금을 지원했다. 현지 전문가들은 이번 토네이도가 슈퍼셀(supercell) 형태로 특히 밤에 발생해 피해를 키웠다고 설명했다. 슈퍼셀은 대기 중의 찬 제트기류가 지상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를 끌어 올리면서 토네이도나 회오리바람을 일으키는 현상으로 일부 기상학자들은 최근 발생하는 기후 변화로 인한 위기로 슈퍼셀 발생 빈도가 증가 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전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9219 Katy Fwy #291. Houston TX 77024
TEL. 713-827-0063 | E-MAIL. houstonkyocharo@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