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경영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종교 마음 경영

페이지 정보

본문

싱그러운 계절 5월을 시작하는 길목에서 ‘마음 경영’에 대한 이성심 교무의 글을 소개해 드립니다.


조직을 경영해 갈 때 구성원이 한마음 한 뜻이 되어서 찾아오는 시련이나 어려움을 잘 헤쳐가려면 그 조직의 비전과 철학을 함께 공유하면서 그 비전과 철학에 맞게 조직이 잘 경영이 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일이 필요하듯이 우리는 우리 각자가 우리 자신의 마음을 경영하는 주인으로서 어떠한 비전과 철학이 있을까 한 번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마음을 마음대로 잘 경영하고 계신가요?

어떤 철학과 비전으로 마음을 경영하고 계신가요?

여러분 마음경영의 키워드를 뽑는다면 어떤 단어로 표현할 수 있을까요? 만약 어떤 사람이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면서 나를 고통에서 해방시키고 나와 남을 모두 행복하게 하자는 비전을 가지고 범사에 감사라는 말씀을 삶의 철학으로 품고 살아간다면 이분의 마음경영 키워드는 ‘감사’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음경영을 위해서 감사생활을 실천하는 분들의 모습을 하나 둘 떠올려 보았을 때 항상 밝고 긍정적이고 활기차고 또 너그러운 모습이 그려집니다.

여러분 주변을 돌아보면 그런 분들이 계시지요?


물론 살아가다 보면 원망심이 일어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원망할 일이 있다 하더라도 먼저 근본이 되는 은혜를 발견하여 원망심을 감사로 돌리므로써 은혜에 보답하는 것으로 마음경영을 해나가다 보면 우리 마음 안에 원망심은 점점 사라지고 감사의 씨앗이 자라나 모진 마음도 둥글둥글한 마음으로 변해갈 것입니다.


원불교의 가르침에 있어서도 수행자로서 생활속에서 지켜나가야 할 필수적인 일상수행의 하나로 감사생활을 다루고 있습니다. 진리를 깨치신 스승님들은 이렇게 말씀을 하고 계십니다. “감사생활을 하는 이는 늘 만물의 도움을 받게 되고 원망생활만 하는 이는 늘 미물에게서도 해독을 받으리라.” 


세상에서 제일 잘 사는 길은 은혜를 발견하여 감사생활을 하는 것이요, 세상에서 제일 잘 못사는 길은 해독을 발견하여 원망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실제연구에서도 우리가 감사할 때 뇌의 좌측, 전전두피질이 활성화되어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고 행복하게 해주며 뇌를 리셋하는 효과가 생긴다고 밝혀졌습니다. 이런 현상은 감사생활의 강력한 힘을 과학적으로도 증명해주는 것입니다.


가만히 생각을 해보면, 우리는 무한한 은혜속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도 공기의 은혜가 없다면 우리는 숨을 쉴 수가 없고, 물의 은혜, 햇볕의 은혜, 나무와 숲의 은혜, 자동차의 은혜... 헤아릴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많은 은혜 속에서 살아가면서도 우리가 한 부분에 해독을 받았다 하여 큰 은혜를 모르고 원망하는 것은 마치 한 끼 밥에 체했다고 해서 밥을 원수로 아는 것과 같은 어리석음을 범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방법으로 마음 경영을 잘하고 싶으신가요? 

언제 어디에서, 어떤 인연을 대하든 편안한 미소로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고 싶으신가요? 

먼저, 감사해보세요. 아주 작은 것 하나라도 상대에게서 은혜를 발견하고 감사를 느낄 수 있다면 여러분 마음 안에 감사의 씨앗이 자라나기 시작할 것입니다. 


눈이 부시도록 빛나는 5월, 우리들의 마음도 5월의 햇살처럼 더욱 따뜻해지기를 소망합니다.

감사생활 실천으로 마음을 잘 경영해 나가며, 오늘도 내일도 순간순간의 감사생활로 몸과 마음 건강하게 복락이 충만한 삶을 이루어 가시길 희망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9219 Katy Fwy #291. Houston TX 77024
TEL. 713-827-0063 | E-MAIL. houstonkyocharo@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