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컬럼

Total 64건 1 페이지
  • 글쓰기
64
영국에는 최고의 명문고등학교 “이튼 칼리지”가 있다. 이 학교는 600년 전에 세워진 학교이며 지금까지 총 19명의 영국 총리를 배출했다. 이 학교는 자신만 아는 엘리트의 입학은 원하지 않는다. 교과목 중 제일 중요한 과목으로 체육을 든다. 하루에 꼭..
63
우리들이 지내온 생활은 모진 가난과 무지로 여러 형제가 헐벗었던 유년기, 6.25전쟁 참화의 와류속에 헤맨 소년기, 새마을 운동에 돌을 져 나르던 청년기, 직장을 찾아 도시로, 중동으로 나갔고, 내 집 하나 마련할 때까지 셋방살이를 전전했고, 자식들 ..
62
필리핀에서 사업을 하는 한국인 동료 세 명이 한 집에서 살면서 필리핀 출신의 가정부 한 명을 두었습니다. 가정부는 매일 청소와 요리를 해 주었는데 예의 밝고 성실한 그녀가 해주는 일에 세 사람 모두 마음에 쏙 들었습니다. 한 가지만 빼 놓고… 그들은 ..
61
안녕하세요? 저는 소아마비로 휠체어를 사용하는 주부입니다. 제가 이렇게 글을 올리는 것은 저의 다리가 되어주는 고마운 남편에게 제 마음을 전하고 싶어서입니다. 저는 한 살 때 소아마비를 앓은 후 장애로 학교에 다니지 못했기에 멋진 글귀로 글을 쓰지는 ..
60
1968년 7월3일 밤이었다. 서울과 경기도 일대에 물난리가 났다. 잠원동 주민 300여 명이 신동초등학교에 긴급 대피해있었다. 그때 한 사람이 폭우 속에 황토 물 교정을 철벅철벅 걸어오고 있었다. “이 밤중에 누굴까?” 그는 교사 안으로 들어오며 머..
59
집이 시골이었던 저는 고등학교 삼 년 내내 자취했습니다. 월말쯤, 집에서 보내 준 돈이 떨어지면, 라면으로 저녁을 해결하곤 했어요. 그러나 지겨우면, 학교 앞에 있는 “밥 할매집”에서 밥을 사 먹었죠. 밥 할매집에는 언제나 시커먼 가마솥에 누룽지가 부..
58
양동이에 ‘게’ 한 마리만 담아두면, 알아서 기어 올라와 빠져나갈 수도 있지만, 여러 마리의 ‘게’가 함께 있으면… 한 마리가 나가려고 할 때 다른 녀석이 그 ‘게’을 잡고 끌어내려서 결국 모두가 못 나가게 된다고 합니다. 이를 “크랩 멘탈리티 (cr..
57
우리들 인생은 외롭다. 삶은 어차피 외로움 속에서 이루어 진다. 대통령도 외롭고 국무총리도 외롭다. 마누라도 외롭고 남편도 외롭다. 사람들은 그렇게 때로는 외로움을 삼키며 산다. 고독(孤獨)은 누구나 운명적으로 감당해야 하는 삶의 조건인지도 ..
56
미국이 아름다운 이유는 봉사 단체의 활약이 크다는 것에 그 이유를 두고 있다. 인간의 희망은 미래 지향적인 존재라는 것이다. 인간 자신이 부단한 희망을 갈망하고 지향한다면 얼마던지 희망의 꿈을 일궈낼 수 있다는 것이다. 휴스턴 전 동포들의 염원이었던 ..
55
행복한 가정은 서로 믿고 의지하는 데서 이루어진다. 대게 이혼하는 사유를 보면 출발은 좋았으나 작은 불안이 싹트기 시작해서 불행한 결과들이 나온다. 부부싸움을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부부싸움은 상호 의사 소통이 되지 않을 때 자기 주장을 관철..
54
(1963년 8월15일 휴스턴 한인회 태동 “한미 친선회” 조직”) 역사란 그것을 평가하는 현재와 과거 사이에서 끊일 줄 모르는 대화라고 일컬어지기도 한다. 이제 오늘은 어제가 될 것이고 내일은 오늘이 될 것이다. 휴스턴 전 동포들의 숙원사업..
53
보릿고개(문화어: 보리고개)는 지난 해 가을에 수확한 양식이 바닥나고, 올해 농사지은 보리는 미쳐 여물지 않은 5-6월, 식량 사정이 매우 어려운 시기를 의미한다. 춘궁기, 맥령기 라고도 한다. 일제 강점기의 식량 수탈과 6.25 전쟁으로 인해 당시 ..
52
덕이란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얻은 수양(修養)의 부산물이며 노력의 결과입니다. 덕에는 음덕(陰德)과 양덕(陽德)이 있는데, 음덕이란 남에게 알려지지 않은 선행(善行)을 말하고, 같은 선행이라도 남에게 알려지는 것을 양덕(陽德)이라고 합니다. 세상에..
51
인생이란 알고 보면 다 자기와의 싸움입니다. 그래서 진정으로 싸워 이겨야 할 대상은 타인이나 세상이 아니라 “내 자신” 입니다. 내가 내 자신을 이기면 세상도 이길 수 있지만 내가 내 자신과의 싸움에서 지게 되면 세상과의 싸움도 이길 수가 없습니다. ..
50
스위스는 1인당 국민소득이 9만 달러로 전 세계 순위 4위인 부자 나라다. 그런데 이 스위스 국민들은 2016년 6월5일 전 국민에게 매달 2.500 스위스 프랑(약 300만원) 가량의 생활비를 지급하는 기본소득 안을 국민투표에서 77%의 반대로 부결..
49
(성남 21회 동기회 단합은 너와 나의 대화에서부터) 지난날의 역사는 현재에 의해 규정될 뿐 아니라 미래에 의해서도 규정을 받게 된다. 누구나 현재를 따질 때는 과거를 교훈으로 활용하기도 하고 미래를 포함해서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하여 ..
48
늙어가는 길… 처음 가는 길입니다.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 길입니다. 무엇 하나 처음 아닌 길은 없지만 늙어가는 이 길은 몸이 마음과 같지 않고 방향 감각도 매우 서툴기만 합니다. 가면서도 이 길이 맞는지 어리둥절할 때가 많습니다. 때론 두렵고 불안..
47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그 동안 각종행사를 중단된 상태에서 휴스턴 한인문화원은 가을학기 프로그램을 종강하고 오랜 시간 문화원에서 갈고 닦은 실력을 자랑하는 경연장이었다. 김경선 문화원장의 세심하고 철저한 준비로 지난 14일(목요일) 한인회관에서 “연말파..
46
서양에서는 어머니가 시집가는 딸에게 진주를 주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때 가지고 가는 진주를 “Frozen Tears (얼어붙은 눈물)” 이라고 부릅니다.  왜 이런 풍습이 생겼을까요? 사랑하는 딸이 시집살이하다가 속상해 할 때, 조개..
45
아디아포라는 “대수롭지 않음”이란 뜻으로, 해도 좋고 안 해도 괜찮은 것을 말합니다. 이래도 되고 저래도 되는 것!  예전에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여자는 전라도가 고향이고, 남자는 경상도가 고향인데 둘이서 결혼을 해서 알콩달콩 재미..
44
어느 날, 부처님이 제자와 함께 길을 걷다가 길에 떨어져 있는 종이를 보게 되었습니다. 부처님은 제자를 시켜 그 종이를 주워오도록 한 다음 “그것은 어떤 종이냐?” 고 물었습니다. 이에 제자는 대답했습니다. “이것은 향을 싸던 종이입니다. 남아 있는 ..
43
물취이모(勿取以貌)의 뜻은 외모(外貌)를 보고 사람을 판단(判斷)해서는 안 된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사람의 겉모습만 보고 그 사람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우선 눈에 보이는 것에서 그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빙산(氷山)의 일각(一角..
42
여자 홀몸으로 힘든 농사일을 하며 판사 아들을 키워낸 노모는 밥을 한끼 굶어도 배가 부른 것 같았고, 잠을 청하다가도 아들 생각에! 가슴 뿌듯함과 오뉴월 폭염의 힘든 농사에도 흥겨운 콧노래가 나는 등 세상을 다 얻은 듯 해 남부러울 게 없었다. 이런 ..
41
한인회는 10월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34대 한인회장 입후보자 선출을 위한 선거체제를 마쳤다. 현 33대 한인회는 선거를 위한 정관개정안에 따라 선관위를 조직해야 한다는 시행세칙에 따라 선관위원장을 비롯, 선거관리위원회를 선정했다.&..
40
늦은 밤 어느 지방 버스 안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신작로를 따라 천천히 달리고 있는 버스 안에서, 엄마 품에서 곤히 자고 있던 아이가 갑자기 깨더니, 울기 시작했습니다. 조금 있으면 그치겠지 했던 아이는 계속해서 울었습니다. 울음은 세 정거장을 거쳐 ..
39
사람들 마음속에 내장된 시계는 저마다 심리 상태가 다르다. 함께 있을 때 설레이는 사람보다는 편해지는 사람이 좋고, 손을 잡으면 손이 따뜻해 자기 보다는 마음이 따뜻해져 오는 사람 그가 바로 우리의 어머니이다. 사람의 판단은 항상 상대적인 것으로 절대..
38
자기 걸 주면서도 몸을 숙이는 주전자며, 물병은 가진걸 다 줄 때가지 몸을 숙이고 또 숙인다. 한 세상 살다 보면 하찮아 보이는 것에서도 삶의 교훈을 얻는 경우가 참 많다. 일상 속에서 자주 사용하는 주전자와 물병에서 귀한 작품을 얻었다. 자기 안의 ..
37
사람을 이기려 들 이유가 없습니다. 이겨서 듣는 건 원망이요. 이겨서 얻는 건 이별이고 이겨서 남는 건 외로움 밖에 없습니다. 이겨서 듣는 건 냉소요, 이겨서 얻는 건 불신이고, 이겨서 남는 건 허무함 밖에 없습니다. 세상을 이기려 들 이유가 없습니다..
36
인간의 희망은 미래 지향적인 존재다. 인간 자신이 부단한 희망을 갈망하고 지향한다면 얼마든지 희망의 꿈을 일궈 낼 수 있다. 인간이 세상에 태어날 때 무엇인가 뜻있고 보람된 일을 하는 것이 탄생의 의미다. 돈을 벌면 행복해 질 것이라는 생각에 어렵사리..
35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기고,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긴다. 호랑이 가죽은 사람을 위해서 남으므로 호랑이 자신에게는 “별 볼일 없는 가죽”이다. 사람의 이름은 사람 앞에 사람답게 남으므로 사람의 세상에서 그만큼 가치가 있는 이름이다. 그러므로 사람들..
34
1964년 서독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면서 “우리 밥 비벼 먹을까” 하는 어느 시골 농부 같았던 박정희대통령이 내가 죽고 나면 내 무덤에 침을 뱉어 라고 하는 대목을 두고 하염없이 눈물만 흘린 봉두완앵커… 봉두완앵커는 박정희 정부 때인 1970년대 동양방..
33
1974년 8월15일 오전, 대통령 부인 육영수(陸英修) 여사가 운명했다. 재일동포 문세광이 쏜 총탄에 아까운 목숨을 잃었다. 1974년 8월19일 장례식을 치른 다음날 박 대통령은 다음과 같은 특별담화문을 발표했다. 축제일을 슬픔으로 보내지 않을 수..
32
예수님은 결혼해서 가정을 이루었거나 자녀를 낳아 기르신 적은 없었다. 그러나 그 누구보다 어린이를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셨다. 제자들과의 문답 대화를 보자. “제자들이 물었다 ‘하늘나라에서는 누가 가장 큰 사람입니까?’ 예수께서 어린이를 세워놓고 말씀하..
31
화가 난 상태에서 막말을 한다는 것은 매우 잘못된 행동이다. 흥분한 상태에서 다 내뱉고 난 다음에 말에 대한 책임을 수습을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흔히들 때와 장소를 가리지 못하고 쓸데없는 말을 늘어 놓아, 나쁜 결과를 빚을 때가 너무 많다. 이..
30
예전 미국 마이애미 롱비치 법정에서 있었던 실화 한 토막을 소개합니다. 남편 없이 홀로 두 아들을 키우며 정성을 다해 교회를 섬기며 살아가는 중년 미국 여성분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아들 형제가 동네 한구석에서 전쟁놀이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그 지..
29
우리 주변을 돌아보면 행복한 부부보다는 그렇지 않은 부부가 더 많다. 여성들 대부분은 조건이나 돈 보다는 사랑에 눈이 멀어 결혼하게 된다. 그러나 변치않는 게 있을까? 사랑도 지속되는 관심과 배려라는 양분이 있어야 잘 자라는 것이다. 부부는 이 같은 ..
28
미국은 자유주의를 표방하는 국가임에도 국민의 75%가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린다고 한다. 그래서 의사들이 환자에게 가장 많이 하는 말 역시 “스트레스를 주의하고 마음 편하게 지내라” 는 것이다. 경쟁이 갈수록 심화되는 오늘날, 눈에 보이지도 만져지지도..
27
지난날의 역사는 현재에 의해 규정될 뿐 아니라 미래에 의해서도 규정을 받게 된다. 때문에 누구나 현재를 따질 때는 과거를 교훈으로 원용하기도 하고 미래를 포함해서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인간은 바르고 옳은 행위는 반드시 현실과 사실 또는 진실로부터 출..
26
리처드 위드컴 장군(Richard S. whitcomb)과 한국 그의 부인 한묘숙 여사의 전설적인 실화이다. 6.25한국전쟁에 참전한 미군 장성, 그는 당시에 미군 군수사령관이었다. 1952년 11월27일, 부산역 건너편 산 판자촌에 큰 불이 났다. ..
25
도쿄 신주쿠에 있는 한국음식점에서 어제 밤 일본 대학생들과 장시간 대화할 기회를 가졌다. 한국말을 잘하는 그들 때문에 우리는 서로 교감할 수 있었다. 국제외교정치를 전공하는 그들은 연세대와 고려대 유학경험도 가지고 있었다. 북한이 해안 포를 발사하면 ..
24
나는 내 마음을 마음대로 할 수 있나요?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 때문에 괴롭다고 말합니다. 상대가 나를 움직인다고 착각하며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 마음을 마음대로 하지 못하면서 상대를 마음대로 움직이려고 합니다.나는 내 마음의 주인입니다.그런데 ..
23
휴스턴 한인사회는 한인회를 중심으로, 어느 미주지역보다도 공정심과 보수적 가치를 지지하는 성향이 짙은 지역이기도 하다. 뉴욕, LA 대도시에 비해 인구수는 5-6만 명이지만 보수 지지층의 결집 비율이 높은 지역으로도 유명하다. 민주주의의 본질은 다양한..
22
꽃은 꽃 자체로도 아름답다. 그 모양과 색깔의 오묘함으로 인해 인간에게 큰 기쁨을 준다. 그런데 꽃이 열매까지 맺는다면 그것은 금상첨화다.정말로 봄의 기쁨이 가을까지 이어지는 것이다. 사람도 비슷하다. 말만으로도 기쁨과 희망을 주는 이가 있다. 주로 ..
21
대학 입시 면접을 앞두고 경비 아저씨의 도움을 받아 합격한 대학생이 한 학기 동안 아르바이트로 돈을 모아 경비 아저씨에게 양복을 선물한 사연이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얼마 전 페이스 북 서울대 대나무 숲 페이지에는 한 학생의 글이 올라왔디. 이..
20
전 세계에서 한인들의 삶이 시작 된지가 120년이 넘었고 각 지역 한인사회도 수많은 세월이 흘렀다. 미국 내 한인이 250만이 넘었고, 각 지역에서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언론에 많이 등장하고 있으며 의사, 변호사, 음악가 등 이다. 이러한 현상은..
19
나무꾼 박씨는 걱정이 태산이다. 혼기를 한참이나 넘긴 딸을 올해는 시집 보내려 했는데 또 한 해가 속절없이 흘러 딸애는 한 살 더 먹어 스물아홉이 되었다. 사실 따지고 보면 딸년 탓이 아니라 가난 탓이다. 일 년 열두 달 명절과 폭우가 쏟아지는 날을 ..
18
돈 많은 어떤 사람이 차를 타고 달리고 있었습니다. 차를 달리던 중 밭에서 콩을 심는 한 농부가 보였습니다. 땡볕 아래 땀을 뻘뻘 흘리며 밭을 일구는 모습이 매우 힘들어 보였는지 부자는 차를 세우고 농부에게 말을 걸었습니다. “선생님, 이렇게 힘들게 ..
17
임갈굴정(臨渴掘井): 의 뜻은 “목이 말라야 우물은 판다”의 뜻 입니다. 간절함의 차이 입니다. 간절한 만큼 꼭 이루어 집니다. 한 마리의 여우가 토끼를 잡을 수 없었습니다. “왜일까요?” 여우는 한 끼의 식사를 위해 뛰었지만 토끼는 살기 위해 뛰었기..
16
쥐띠지레짐작하지 말고운수; 해보지도 않고 안 될 것이라고 지레짐작하지 마세요. 일단 된다고 믿고 해보면 좋은 결과가 따라줄 것입니다. 금전: 한 번 더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틀림없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었던 일이 지연되면서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
15
옛 말에 신발과 친구와 마누라는 오래될수록 편하다는 말이 있다. 그래서 그런지 물고기와 물의 관계처럼, 뗄래야 뗄 수 없는 특별한 친구 사이를, 친구간의 두터운 교분으로 쇠붙이도 끊을 만큼, 친구, 부모님, 연인들보다, 남녀노소, 젊고 늙음에 관계없이..

검색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9219 Katy Fwy #291. Houston TX 77024
TEL. 713-827-0063 | E-MAIL. houstonkyocharo@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