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컬럼

Total 96건 1 페이지
  • 글쓰기
96
New새글 문화·교육
<우남 21>1945년 8월 15일. 대한민국의 꿈이 현실로 드러난 날이다. 그 꿈은 지긋지긋한 일본의 압제로부터 벗어나 자유를 누리며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것. 그래서 이승만은 귀국을 서두르지만 미국에서 여권을 쉽게 내주지 않는다. 미 국..
95
<우남 18><… 독립운동 중 가장 힘든 고비였던 1941년, 대통령의 『Japan Inside-Out』의 원고를 세 차례나 타자했을 때도 손끝이 부르트고 눈이 짓무른 경험이 있었다. 당시 대통령은 나를 워싱턴의 포토맥 강변으로 데리고..
94
<우남 17><일본은 장차 세계를 집어 삼킬 엄청난 야욕을 품고 있는데 강대국들은 일본의 이런 속셈을 모르고 있어. 그저 한국만 쥐어 주면 일본은 이에 만족하고 만주에서 개방정책을 펼칠 것이라고만 믿고 있으니, 참. 그런데 난 알거든...
93
(우남 16)중국이라는 거대한 땅덩어리 말미에 겨우 매달려 있는 듯 보이는 한반도. 그래서인지 우리의 5000년 역사는 줄곧 외세의 침략에 맞서는 방어전을 치러야 했다.  북쪽의 거란, 여진, 몽고, 청나라, 그리고 남쪽의 일본에 이르기까지...
92
<우남 15>붐비는 식당에서 우연히 모녀와 합석해서 저녁 식사를 하고.  그들 중  딸은 의외로 한국에 관한 책을 읽은 적이 있었다고 하여 자연스런 대화를 나눴고.   그 후  우남의 인터뷰 신문..
91
<우남 14>산이 높으면 골이 깊게 마련이다. 알프스가 품고 있는 크고 작은 호수들이 그런 말을 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호수 레만호는 스위스와 프랑스를 나누는 국경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름도 켈트어로 <큰 물>을 뜻하는..
90
<우남 13>< 서리 같은 기운에 칼날 싸늘해 / 한번 죽기는 어렵지 않지만 절개에 죽기는 어려워 / 지금 같은 세상 만나 편안하게 산다면 / 뉘라서 그를 의롭고 담대한 장부라 할까>  오래 전 한성감옥에서 지은 이 시처..
89
(우남 12)민주주의 국가에서 정당 간의 대립이나 이에 따른 갈등은 어쩔 수 없이 생기기 마련이다. 민주주의는 이같은 정당 간의 견제가 한 사람의 독재를 막는 방법으로, 정치가가 민의를 전달받는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그런다고 우리가 꿈꾸는 이상..
88
(우남 11)1918년 11월 1차 세계대전이 종식되자 이승만을 지지하는 하와이 교포들은 그에게 이듬해 1월에 열리는 파리 강화회의에 한국 대표로 참석할 것을 권유했다. 하와이뿐만 아니라 샌프란시스코에 본부를 둔 대한인국민회에서도 이승만을 강화회의의 ..
87
(우남 10)우리는 ‘독립 투쟁’하면 으례껏 군대를 키워 무력으로 쟁취하는 것을 연상하는 성향이 있다. 적자생존, 약육강식 등의 단어가 그냥 저절로 생긴 것이 아니고 인류사 속에 자연스럽게 버무려져 있기 때문이다. 원하는 뭔가를 얻거나 헌 것을 새 것..
86
<우남 9> 미국에서 최고 학위를 받고 귀국한 이승만은 경성 기독청년회 (YMCA) 학감으로 열심히 일했다. 그 결과 초대 외무부 장관을 지낸 임병직, 과도 정부 수반을 역임한 허정 등 굵직한 인재들을 길러냈다. 경성뿐 아니라 지방..
85
<우남 8>자신은 고국에 돌아가서 할일도 많고 고국에서 자신을 기다리는 사람도 많아 박사학위를 빨리 받아야 한다며 프린스턴 생활을 시작했던 이승만 학생. 그로부터 2년 후, 막상 졸업을 눈 앞에 두고보니 그 할일이 무엇인지 감이 잡히지 않아..
84
<우남 7>대한제국의 개화기에 미국 유학을 떠난 한국의 젊은 지식인들은 유길준, 서재필, 윤치호, 김규식 등을 비롯하여 대략 70명 안팎이었다. 이들의 뒤를 이어 이승만이 미국 유학길에 올랐다.  1905년초 부터 1910..
83
<우남 6>1904년 11월4일 스물아홉살의 이승만은 감옥 살이할 때 많은 도움을 준 부소장 이중진의 동생 이중혁을 수행원으로 데리고 배에 올랐다. 이 배는 목포와 부산을 거쳐 일본 고베항에 입항했다. 목적지는 미국이지만 그의 배표는 여기까..
82
<우남 4>옥중에서 <오, 하나님, 나의 영혼과 우리나라를 구해 주시옵소서>라는 절박하고 간절한  외침 후에 찾아 온 그윽한 평안과 샘솟듯 솟구치는 기쁨을 맛본 24세의 우남. 열악한 주위 환경은 그대로인데 그 자신은 완..
81
<우남 5>한성감옥에 사형수로 복역 중이던 우남은 선교사들의 적극적인 구명운동으로 1904년 8월에 지옥 같은 감옥을 복당(The House of Blessing)이라 부르며 풀려난다. 그와 뜻을 같이 한 동지들이 감옥을 복당이라 부를 수 ..
80
<우남 3>우남이 정치 활동을 시작했던 구한말 그 당시 상황은 그가 지은 한글 시 <고목가>에 잘 드러나 있다. 이 시의 형식은 1894년 언더우드 선교사가 편찬한 <찬양가>에 나오는 음률을 모방한 것으로 1898년 3..
79
<우남 2>1895년 2월에 20세 청년이 된 우남이 배재학당에 들어간 목적은 영어를 배우는 것이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는 그리 긴 시간이 필요치 않았다. 입학한지 불과 6개월만에 배재학당의 초급 영어반의 조교가 된 것. 그러면서 고..
78
<우남 1>이승만. 구한말에 태어나 문명의 소용돌이를 헤치고 오늘의  자랑스런 우리 대한민국을 세운 초대 대통령이다. 하지만 이 분 만큼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고 극과극의 평가를 받는 역사적 인물도 참 드물 것이다. 거창한 독립운동..
77
효(孝)는 가정윤리요, 실천윤리다. 구체적으로 행해야 할 내용이다. 최소한 10가지는 지켜야 한다. ①부모가 평상시 거처하실 때 평안하게 해드리고(居) ②마음으로 극진함을 다하여 섬기고(致) ③빠르고 깎듯이 공경하고(敬) ④항상 좋은 음식으로..
76
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언어는 자연을 닮았다. 한 해의 마지막 달인 12월을 체로키(Cherokee)족은 “다른 세상의 달”로, 크리크족은 “침묵하는 달”이라고 부른다. 샤이엔(Cheyenne)족은 “늑대가 달리는 달”, 호피족은 “존경하는 달”, 벨리마..
75
이 말은 남쪽에 심으면 귤이 열리고 북쪽에 심으면 탱자가 된다는 말로써, 사람이란 처한 환경에 따라 기질도 변할 수 있음을 이른 말이다. 발달심리학에서는 인간의 형성에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거의 반반씩 작용한다고 본다. 환경적 요인은 ..
74
<영국 마지막회><영국하면 떠올리는 것은 의회 민주주의와 스카치 위스키, 그리고 버버리 코트>라는 말이 있다. 이 브랜드의 창시자인 토마스 버버리(1835-1926)가 한 말이기 때문에 에이, 뭘, 그렇게까지야… 하면서 안 믿어도..
73
<영국 60>중절모를 쓰고 딱 인중만 가린 콧수염을 붙인 듯 기르고, 꽉 끼는 웃도리에 헐렁 바지, 커다란 신을 신고 걷는 팔자걸음에 아무 도움도 주지 못하는 지팡이는 언제나 그의 한 손에 걸려있다. 보잘 것 없는 남루한 차림이지만 그래도 ..
72
<영국 58> 요즈음은 좀 뜸해진 듯 하지만 불과 몇 주 전까지도 한국 미디어를 완전 장악했던 기사가 있었다. 국가 대표 여자 팬싱 선수와 자칭 재벌 3세의 스캔들. 아니, 도대체 왜 이런 종류의 지저분한 개인사가 모든 뉴스를 삼키..
71
동서양의 여러 철학자들은 인간의 본질, 진리의 정의, 행복의 방법 등 인간의 삶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추구하고 해답을 제시하며 그것들을 얻고 누리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제 주마간산 격으로 철학자들에게 한 마디씩 조언을 구하려고 한다. 시..
70
<영국 57>대체로 유럽의 미술은 이탈리아에서 시작하여 프랑스, 네덜란드 출신의 거장들이 중심이 되어 주도권을 쥐고 이끌어 왔다. 그 분야에서 영국은 아무래도 약했다. 그런데 빅토리아 시대에 들어서면서는 사정이 달라졌다. 달라도 너무 다른 ..
69
[영국 56]빅토리아 시대에 시작하여 한 세기가 지나도록 자신을 지어낸 작가보다 더 유명해 진 가상 인물이 있다. 셜록 홈즈. 그는 어디까지나 소설 속의 가상 인물이지만 그가 살던 집이 실제로 지금도 있다. 영국 런던 베이커 스트릿의 221B호. 그래..
68
<영국 55><Save apart time to laugh 웃을 시간을 따로 떼어 두셔요/ It’s the music of your soul 웃음은 영혼의 음악이기 때문이지요/ Save apart time to love 사랑할 시간을 ..
67
<영국 54>같은 나무를 보지만 나뭇꾼이나 목수의 생각과 시인의 생각은 다르다. 예수님이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포도주가 떨어지자 물로 포도주를 만드는 장면을 설명하는데에도 시인의 표현은 절묘하다. <물이 자기를 만든 조물주를 뵙고 얼굴..
66
<영국 49> 각종 풍부한 자원이 깊숙히 묻힌 프르고 드넓은 산천에 어림잡아 3억은 족히 넘는, 헤아리기 힘들 정도로 많은 인구를 가진 청나라. 구태여 다른 나라와 물건을 사고 파는 무역같은 구차한 짓을 할 필요가 없었다. 워낙 자..
65
빛나는 빅토리아 시대를 열게한 산업혁명은 영문학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증기력을 이용한 인쇄술의 발달로 엄청나게 저렴해 진 책들이 여기저기 뻗어있는 철도를 타고 신속하게 보급되었기 때문이다. 이제 서적은 더 이상 상류층의 전유물이 아니다. 이런 분위기..
64
<영국 53>1847년, 순애보적인 사랑을 그려낸 언니 샬롯의 <제인 에어>는 출판되자마자 베스트 셀러가 된 반면, 같은 해에 출판된 <Wuthering Heights>는 이룰 수 없는 사랑이 복수심과 뒤엉켜 음산하게 ..
63
상실과 사랑을 동시에 겪는 이야기 '어느 멋진 아침' 감독 한센-뢰베 /주연  레아 세두(산드라 역)  "내가 영화를 만든다는 건,인생의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 프랑스의 젊은 거장으로 주..
62
며칠 전 Netflix를 기웃거리다가 우연히  <Queen Charlotte: A Bridgerton Story>라는 제목을 클릭해 보았다. 혹시 조지 3세의 왕비인 그 샬롯? 하면서. 맞다. 그 샬롯. 그래서 밤을 밝히며..
61
 연일 33도 폭염속의 하루하루를 보내자니, 소설속 서늘한 장면이 떠올려진다' 프로펠러가 휘저어 놓은 갈대와 나무잎들이너울대는 밀림 속에서 작전에 나간 병사들은 공포에 다리가 후들거렸다여기저기서 터지는 조명탄으로들판이 하얘젰고 화살처..
60
앤 여왕의 뒤를 이어 영국의 왕위를 계승한 게오르크 루트비히, 조지 1세 (1660-1727)는 54세가 되기까지 신성로마제국의 제후국들 중의 하나인 허노버에서 자라고 그곳의 선제후로 활동했기 때문에 영어를 못한다. 당시 유럽의 상류층에서는 프랑스어로..
59
<영국36>1660년 반크롬웰파의 쿠데타 성공으로 왕위에 오른 찰스 2세 (1630-1685). 왕관을 쓰자마자 그가 한 첫 사업은 아버지 찰스 1세에 대한 철저한 복수였다. 우선 올리버 크롬웰의 시체를 꺼내 부관참시하고 아버지의 사형을 주..
58
<영국 32>​잉글랜드를 위해 일생을 바친 엘리자베스 1세는 결혼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직계 후계자가 없다. 그래서 1603년 조카 제임스를 후계자로 지명하고 세상을 떠난다. 어머니 의 뒤를 이어 스코틀랜드를 다스리던 제임스 6세는 제임스 ..
57
엘리자베스 1세(1533-1603)가 Bloody Mary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를 때의 잉글랜드는 가난에 찌든 3류 섬나라에 불과했다. 게다가 정세도 불안했다. 대외적으로는 엘리자베스에게 청혼했다가 거절당한 스페인의 펠리페2세가 앙심을 품고 있었다...
56
<영국29>교황의 응징을 무시한 채 20여년을 같이 산 캐서린과 이혼하기 위해 성공회를 만들어 앤과 결혼했지만 <1000일의 앤>이란 제목이 말해주듯 결혼한 지 3년 후에 처형된다. 죄목은 여러 귀족과 저지른 간통죄. 그리고 캐서..
55
2023 졸업반 레귤러 어드미션 결과가 이제 거의 모두 공개 되었습니다. Common App 에 의하면 2023년 3월 까지 총 1,244,476 명의 지원자들이 841 개의 대학에 Common App 을 통해 지원했다고 합니다.3월 1일을 기준으로는..
54
교황의 응징을 무시한 채 20여년을 같이 산 캐서린과 이혼하기 위해 성공회를 만들어 앤과 결혼했지만 <1000일의 앤>이란 제목이 말해주듯 결혼한 지 3년 후에 처형된다. 죄목은 여러 귀족과 저지른 간통죄. 그리고 캐서린과 앤의 시녀였던 제..
53
땅에서 보면 강(江)의 흐름이 불규칙하다. 동(東)쪽으로 흐르기도 하고 서(西)쪽으로 흐르기도 하며 어떤 경우엔 유(U)턴하여 휘돌아 흐르기도 한다. 혼란스럽다. 그러나 비행기를 타고 공중에서 강의 흐름을 거시적으로 보면 모든 강은 산(山)에서 출발해..
52
헨리 8세의 결혼문제와 맞물린 성공회의 탄생<영국27>헨리 8세. 부인 6명 중 5명을 이혼-사형-사망-이혼-사형 순으러 갈아치웠기 때문에 영국의 역대 왕들 중에서 가장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폭군으로 인식된다.이같이 그 스스로가 연출해 낸 ..
51
랭커스터 가문에서 유복자로 태어난 리치먼드 백작 헨리 튜더는 리처드 3세를 몰아내고 왕이 됨으로써 300년 간 이어온 플렌테저넷 왕조를 역사 책 속으로 집어넣고 새로운 가문 튜더 왕조를 열어 그 첫 왕이 되었다. 그런 후 요크 가문의 에드워드 4세의 ..
50
에드워드 5세를 런던탑에 유폐시키고 왕관을 차지한 리처드 3세. 조카를 내쫓고 삼촌이 왕위를 찬탈한 영국판 계유정난 맞다. 한국판이건 영국판이건 어쩜, 시기도 비슷하다. 1400년대 중 후반. 그리고 쫓겨난 에드워드 5세와 단종의 나이가 같다. 둘 다..
49
랭커스터 가문의 헨리 6세를 몰아내고 에드워드 4세가 등극함으로써 장미전쟁의 승리는 요크가문에게 주어진다. 그러나 요크 가문 안에서 형제들 간의 왕위쟁탈전이 벌어진다. 고작 2년(1483-1485)동안 왕관을 제 머리에 얹겠다고 어린 조카 둘을 런던탑..
48
이제 몇일 후면 2023 졸업생들의 레귤러 디시젼 합격 결과가 발표됩니다. 지금 까지는 얼리 디시젼과 얼리 액션 결과가 나왔고, 롤링 어드미션 대학들의 합격 통보도 계속 나오고 있는 시점입니다. 전체적으로, 학생들의 관점에서는 지원한 대학들의 반 정도..
47
랭커스터, 요크 가문싸움으로 치러진 장미전쟁<영국23>요람 속에서 잉글랜드와 프랑스의 왕이 된 헨리 6세. 그는 통치 말년에 100년 전쟁에 패하자 프랑스 왕권은 물론, 아버지가 되찾아 놓은 프랑스 내의 그 넓은 영지도 다 잃게 된다. 게다..

검색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9219 Katy Fwy #291. Houston TX 77024
TEL. 713-827-0063 | E-MAIL. houstonkyocharo@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